EWHA, THE FUTURE WE CREATE

Lawschool of Ewha University

소개

이화여대 인공지능대학은 '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여성 AI 인재 양성'이라는 시대적 소명 아래, 2023년에 설립되었습니다. 2022학년도에 설립된 AI융합학부의 인공지능전공(현: 인공지능학과)과 2023학년도에 설립된 데이터사이언스학과로 구성된 인공지능대학은 본교의 인공지능(Artificial intelligence: AI) 분야의 교육 및 연구를 선도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.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여성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. 이화만의 AI 특화 분야에 대한 집중 투자를 통해 해당 분야의 독보적인 교육 및 연구 환경을 조성함으로써, AI와 함께 살아갈 미래를 준비하는 최전방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입니다.

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AI 및 데이터과학 인재 양성

인공지능대학은 AI와 데이터 분석에 관한 기술적 이해만을 가진 인력이 아니라, 이를 활용한 문제해결 능력, 나아가 기술과 윤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진정으로 사회를 이롭게 할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. AI의 가능성이 학문적으로 확인된 시기인 2010년대 초반에는 AI를 주로 공학적 문제해결에 적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면, 현재는 AI 기술의 놀라운 발전에 따라 사회 전반의 모든 문제에 AI를 적용하여 해결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. 또한, 이 순간에도 지속해서 축적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데이터를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실행가능한 통찰력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되었습니다. 이러한 기조를 반영하여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다양성을 갖추고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. 이를 위해 AI와 데이터 분석을 위한 핵심 기술을 가르치는 교과과정 이외에도, 본교의 다양한 전공 분야와 연계하여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예정입니다. 이러한 접근은 AI 및 데이터과학 전공생뿐만 아니라,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이 AI와 데이터과학을 이해하도록 도와줌으로써 AI와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능력의 교내 확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널리 사회를 이롭게 할 AI 및 데이터과학 인재 양성

데이터도 결국 인간에게서 창조되기에, 이를 활용하는 AI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인식하고, 우리가 개발하는 AI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무엇이 중요한지를 통찰할 수 있어야 합니다. AI에 의한 사회적 변혁의 이면에는 이로 인한 부작용이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. 이화여대 인공지능대학은 AI로 인해 발생하는 윤리적인 문제에 관한 고민할 수 있으며, 나아가 인간을 우선하고 인간을 위한 AI를 정의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려고 합니다. 이를 통해 기술과 사회에 대한 균형된 인식을 가진 미래 여성 인재를 양성하도록 하겠습니다.

AI와 데이터과학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교육 체계 정립

이화의 인공지능대학은 기초과학 – 기술 – 응용 – 구현에 이르는 AI와 데이터과학을 통해 사회적 문제해결에 필요한 전 과정을 다룰 수 있는 단과대학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. 이를 통해 이화가 4차 산업사회로의 전환기를 선도하는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 도약할 중요한 모멘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.